2023년 상반기 LG CNS 신입사원 공채 최종합격 후기, LG CNS 코딩테스트 후기

서류

LG CNS의 자기소개서는 아래와 같이 두 문항을 물어봤다.

 

1. My Competency

지원분야와 관련된 지식이나 경험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500자)

-직무에 관련된 학습, 동아리 활동, 수상경험 등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2. Why LG CNS

LG CNS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 이후 꿈꾸는 것은 무엇인가요? (500자)

-*지원동기 : LG CNS에서 근무하고 싶은 이유, LG CNS를 알게 된 계기, IT 또는 컴퓨터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등 *꿈:입사 이후 성장하고 싶은 목표 및 비전 등

 

500자 씩으로 길게 쓸 수 없기 때문에 핵심만 작성하였다. 

 

1번 문항은 내가 3년간 써온 기술 블로그, 프로젝트 경험, 스터디 경험 등을 사실 위주로 적었다. 최대한 구체적으로 어떤 경험을 했는지 작성하였다.

 

2번 문항은 신입 개발자로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성장하고 싶다는 취지로 작성하였다.

 

서류 마감 며칠 후 합격 발표를 받을 수 있었다.

 

 

코딩테스트

 

LG CNS의 코딩테스트는 예전에 봤을 때는 꽤 쉬웠는데, 이번에는 예전보단 조금 어려웠던것 같다.

 

그래도 네이버나 라인 코딩테스트도 통과해봤기 때문에, LG CNS의 코딩테스트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던 것 같다.

 

LG CNS 코딩테스트 후기
[그림 1] 코딩테스트 안내

 

메일로 코딩테스트 일정과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플랫폼은 프로그래머스에서 시행하였고, 모니토라는 어플을 이용해 화상감독을 실시했다.

 

총 3시간의 시간을 주는데 2시간 정도 풀고 시간이 남아 일찍 테스트를 끝마쳤다. (조기 종료 가능)

 

문제에 대해서는 말해줄 수 없지만, 난이도와 알고리즘 정도는 말해줄 수 있을 것 같다.

 

  • 1번 문제 : 백준 실버 5정도, 나는 최적화를 위해 누적합을 사용했지만 사용하지 않아도 문제 없었을 듯
  • 2번 문제 : 백준 실버 3정도, Hash 자료구조를 사용함
  • 3번 문제 : 백준 골드 4정도, 백트래킹 알고리즘을 사용함. 구현이 조금 복잡할 수 있음

물론 주관적인 난이도이기 때문에, 정확하진 않다. 그리고 내가 3솔을 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3번 문제가 난이도가 조금 있는 편이고 두 문제는 코딩테스트를 평소 준비했다면 무난히 풀 수 있는 난이도였다.

 

 

코딩 테스트도 며칠 후 합격 발표를 받을 수 있었다.

 

 

1차 면접

 

1차 면접은 다대다 형식의 리더/실무진 면접이다.

 

주로 직무역량 및 인성에 대한 질의 응답으로 진행된다.

 

플랫폼은 줌(ZOOM)을 이용해서 화상으로 진행했다.

 

면접 질문에 대해서는 자세히 말해줄 수 없지만,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준비해야되는지 말해주자면 다음과 같다.

 

 

1. LG CNS에 입사해야되는 이유

 

물론 면바면이겠지만, LG CNS는 입사하려는 이유를 정말 궁금해하는것 같다. 예전에도 LG CNS 1차면접을 봤었는데(탈락함) 그때 지원동기를 너무 약하게 준비했었던 것 같다. 정말 LG CNS여야만 하는 자신만의 이유를 준비해야할 것 같다.

 

 

2. LG CNS에 대해 조사하기

 

물론 당연한 말이지만, LG CNS에 대해 많은 걸 알수록 좋다. LG CNS에 대한 조사를 열심히 한다면 면접 때 할 말이 많아질 것이다.

 

 

3. 자기소개서 분석

 

자기소개서에서 많은 질문이 나온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하는것도 중요하다. 이후엔 자기소개서를 분석하면서 예상 질문을 생각해보고 준비해야한다.

 

 

예전에 1차면접 탈락이라는 고배를 마셨기 때문에, 이번에는 정말 철저히 준비하였고 잘 대답할 수 있었다.

 

+참고

 

2022 상반기 LG CNS 신입 채용 후기

서류 전형 LG CNS의 서류는 작성하기 수월했다. 자기소개서의 문항이 2문항으로 많지 않고, 글자 수도 많지 않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부담을 많이 낮춰준 것 같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code-lab1.tistory.com

 

 

면접이 끝나고 약 일주일만에 합격 소식을 들을 수 있었다.

 

2차 면접 (최종 면접) + 인적성

 

2차 면접은 임원분께서 들어오신다. 나의 경우 두 분이 들어오셨는데, 한 분이 보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2차 면접은 인성 위주의 질문이 나올 줄 알았는데, 의외로 기술 질문도 몇개 받을 수 있었다.

 

1차때와 달리 매우 긴장되어서 말을 조금 더듬기도 하고 대답을 잘 못하기도 했는데, 

 

그래도 좋게 봐주신 것 같아서 다행이다.

 

2차 면접은 1차 면접과 비슷하게 준비하면 될 것 같다. 

 

 

LG CNS 인적성
[그림 2] 인적성

 

2차 면접 전형과 동시에 인적성이 진행되는데, 나는 예전에 LG 전자 인적성 테스트에 합격한 결과가 있기 때문에 면제되었다. 

 

 

 

최종합격과 소감

LG CNS 최종합격 후기
[그림 3] 최종합격 ㅠㅠ

 

2차면접을 보고 약 9일만에 최종 발표가 났다. 결과는....최종합격 ㅠㅠ

 

 

사실 현재 회사를 다니고 있는 중이였는데, 이직을 준비하느라 정말 쉽지 않았다.

 

매일 한 개의 코딩테스트 문제를 풀었고, 일주일에 2번은 기술블로그에 글을 작성했다.

 

한 달에 한권 이상의 개발 서적을 읽었고, 일주일에 3번은 인프런에서 강의를 수강하며 약 100시간의 강의를 들었다.

 

크리스마스 이브에 AWS Cloud Practitioner 시험을 보고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했고

 

1개의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정말 맘고생을 많이 했던 것 같다. 

 

그래도 이렇게 정말 가고 싶었던 회사에 드디어 입사하게 되어 너무나 기쁘다.

 

하지만 이게 끝이라 생각하지 않고, 시작이라 생각한다.

 

앞으로 LG CNS에서 열심히 노력하며 개발자로서 크게 성장하고 싶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