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뭘 먹어야 하나?평소에 건강에 관심이 많은 나는 다양한 영양제를 챙겨 먹는다.어떤 사람은 영양제의 효과에 의문을 품기도 하고, 효능이 크지 않다는 의견들도 더러 있다. 약사, 의사, 교수, 기업 관계자 등 많은 사람들의 영양제에 대한 의견이 다양하기 때문에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잘 판단하여 영양제 섭취를 고려해야 한다. 나는 영양제를 섭취하며 그 효과를 몸으로 체감하고 있기 때문에 영양제 섭취에 긍정적이다.너무 과한 섭취와 맹목적인 신뢰는 지양해야겠지만, 몸에 필요한 성분이 부족할 때 영양제의 도움을 받는 것은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영양제에 관한 여러 정보를 찾아보던 중, 한 약사 유튜버(이하 고약사)가 추천하는 영양제 조합에 대해 알게 되었고몇 년째 꾸준히 해당 조합으로 영양제를 ..
필터(Filter)란? 필터(Filter)는 서블릿(Servlet)에 도달하는 요청(Request)이나 서블릿에서 클라이언트에게 보내는 응답(Response)을 중간에 조작하거나 막을 수 있는 JAVA 진영의 기술이다. Filter는 Spring MVC에 종속되지 않아 스프링 환경이 아닌 다른 환경에서도 사용가능하다. 예를 들어 Spring Security는 Filter를 이용한 Authentication 및 Authorization 기술이다. Spring Security를 사용하면 모든 요청과 응답을 중간에서 검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Spring Security는 Spring MVC 환경이 아닌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Filter Chain 필터는 체인으로 구성될 수 있고 중간에 필터를 자유..
Bean Validation이란? Bean Validation이란 어노테이션을 통해 자바 빈(Java Bean)의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는 기술 표준(JSR380)이다.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유효성 검사 규칙을 정의할 수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다. 아래와 같이 자바 빈 클래스의 필드나 메서드에 특정 어노테이션을 적용해 유효성 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 @Email private String email; @NotNull private Long id; @Email public String getEmail(){ return email; } 예를 들어 @Email 어노테이션으로 해당 필드에 이메일 형식의 값이 들어오는지, @NotNull 어노테이션을 통해 Null 값을 검사할 수 있다. 이러한 Bean Valida..
OpenFeign 이란? OpenFeign은 선언적인(Declarative) HTTP Client 혹은 REST Client이다. FeignClient로 선언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어노테이션을 달아주는 것만으로 HTTP Client 서비스를 작성할 수 있다. 이러한 OpenFeign은 Netflix에서 Netflix OSS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했다. 이후 오픈소스 커뮤니티로 옮겨졌고 현재는 스프링 클라우드(Spring Cloud) 생태계에 통합되어 Spring Cloud OpenFeign으로 사용 가능하다. OpenFeign vs RestTemplate 만약 다른 외부 날씨 API를 호출하려고 할 때 RestTemplate을 활용하면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Service 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