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블로그 연말 결산

꾸준한 성장

[그림 1] 방문자 그래프

 

 

2022년에는 총 317,901명이 내 블로그를 방문해주었다. 

 

2022년 블로그 연말 결산, 티스토리 일일 방문자 1000명 수익 공개

꾸준한 성장 내가 기술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 것은 2021년 7월부터다. 처음엔 하루 10명도 안 되는 방문자에 기뻐하곤 했는데 어느새 하루 평균 천 명이 넘는 방문자가 방문해주기 시작했다. 2022년

code-lab1.tistory.com

 

2023년에는 총 864,332명이 내 블로그를 방문해주었다.

 

거의 세 배에 가까운 방문자 수의 증가가 있었다.

기술블로그의 특성상 일시적인 트래픽 증가보다는 꾸준하고 완만한 증가 그래프를 그리는 것 같다.

 

[그림 2] 글 목록

 

2023년에는 총 115개의 글을 작성했다.

매주 두 개 이상의 글을 작성하기 위해 노력했고, 글의 양보다는 질에 집중하려고 했다.

 

최대한 내가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기술들에 대해 작성했다.

기술블로그의 목적은 내가 공부한 것을 기록하는게 가장 큰 목적이기 때문이다.

 

 

수익

많은 사람들이 수익을 궁금해할 것 같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 달 10만원~20만원 사이의 수익을 얻고 있다.

 

하루 평균 2~3천명의 방문자가 방문하는데, 생각보다 수익은 크지 않다.

 

그 이유는 기술블로그의 특성상 광고 단가가 낮고, 사람들이 광고를 많이 클릭하지 않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방향

대학생이나 취준생 시절보다 현직 개발자로서 근무하며 기술블로그를 쓰는 건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쓰며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계속해서 블로그에 글을 쓰고 싶다.

 

아직 신입 개발자로서 많은 것이 부족하기에 기초적인 내용만 적고 있지만

 

실력이 점차 좋아진다면 점점 더 깊은 내용의 글을 다루고 싶다.

 

언젠간 네이버, 카카오의 기술 블로그에 있는 글처럼 깊이있고 유용한 글을 적고 싶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