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리뷰
- 일상/[도서 리뷰]
- 2023. 1. 3.
이 책을 읽게 된 이유
나는 프로젝트 경험이 부족하여 대규모 시스템을 직접 설계해 본 경험이 없다. 백엔드 개발자라면 대규모 시스템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어떻게 설계하는지 알아야 할 것 같아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책 소개
IT 경력자라도 느닷없이 대규모 시스템을 설계하려고 하면 막막하다고 느낄 수 있다. 특히나 면접을 보는 상황이라면 더욱 눈앞이 캄캄해질 것이다. 복잡한 시스템을 설계할 때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이 책은 16가지 실제 시스템 설계 면접 문제와 상세한 답안을 제시한다. 시스템 동작 원리를 시각적으로 보여 주는 188개의 도해로 설명하면서 4단계 접근법으로 면접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을 통해 면접관이 평가하려는 항목과 그 이유를 내부자 관점에서 들을 수 있다.
목차
1장 사용자 수에 따른 규모 확장성
2장 개략적인 규모 추정
3장 시스템 설계 면접 공략법
4장 처리율 제한 장치의 설계
5장 안정 해시 설계
6장 키-값 저장소 설계
7장 분산 시스템을 위한 유일 ID 생성기 설계
8장 URL 단축기 설계
9장 웹 크롤러 설계
10장 알림 시스템 설계
11장 뉴스 피드 시스템 설계
12장 채팅 시스템 설계
13장 검색어 자동완성 시스템
14장 유튜브 설계
15장 구글 드라이브 설계
16장 배움은 계속된다
후기
이 책은 다양한 대규모 시스템을 처음부터 설계하는 과정을 쉽게 설명해 준다. 이때 필요한 개념들도 모두 친절히 설명해주기 때문에 이해가 매우 쉽다.
특히 1장 사용자 수에 따른 규모 확장성 파트는 어떻게 하면 많은 양의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만들어준다.
책의 난이도는 그렇게 어려운 편은 아니다. 전공자들이라면 이미 알고 있는 지식도 있을 것이고, 모르는 개념이더라도 쉽게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책은 대규모 시스템의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다루지는 않는다. 하지만 대략적인 설계와 큰 그림을 볼 수 있어 더 자세한 내용은 흥미가 있는 사람들이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다양한 대규모 시스템의 설계를 조금이나마 경험해 볼 수 있어 유익했다.
IT기업 취업준비생 혹은 이직 준비자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은 책이다.
구매처 및 정오표
《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정오표
'일상 > [도서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린 코드(Clean Code) 리뷰 (0) | 2023.02.1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