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17825번 주사위 윷놀이 (자바 풀이)

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17825

 

17825번: 주사위 윷놀이

첫째 줄에 주사위에서 나올 수 10개가 순서대로 주어진다.

www.acmicpc.net

 

풀이

너무 어려운 문제였다. 

 

이 문제는 보드판을 연결 리스트로 표현해서 풀면 해결할 수 있다. 

class Node{
	int val;
	boolean isEmpty, isFinish;
	Node next, fastPath;
	
	Node(int val){
		this.val = val;
		this.isEmpty = true;
	}
	
	// 노드 연결
	Node addNext(int value) {
		Node nextNode = new Node(value);
		this.next = nextNode;
		return nextNode;
	}
	
	// 시작지점부터 탐색해가며 특정 노드를 찾는 메서드
	static Node getNode(Node start, int target) {
		Node temp = start;
		while(true) {
			if(temp == null) {
				return null;
			}
			if(temp.val == target) {
				return temp;
			}
			temp = temp.next;
		}
	}
}

위와 같은 Node 클래스를 만들어서 연결 리스트로 사용하면, next로 다음 칸을 연결하고 fastPath로 지름길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말들의 이동을 조합하는 것은 순열을 이용해서 해결하면 된다. 총 10번의 말의 이동이 있기 때문에

1,2,3,4를 중복을 허용해 10개의 원소를 순열로 만들어내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코드를 참고하자.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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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Baekjoon_17825 {
    static int[] dice, order; // 주사위, 배치순서
    static Node[] horse; // 4개의 말
    static Node start; // 시작지점
    static int answer = Integer.MIN_VAL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dice = new int[11];
        order = new int[11];
        horse = new Node[5];
        for(int i = 1 ; i <= 10 ; i++) {
            dice[i]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init(); // 윷놀이판 설정 
        permutation(1); // 10개의 주사위 결과를 말들에게 할당
        System.out.println(answer);
    }
     
    private static void permutation(int depth) {
        if (depth >= 11) {            
            answer = Math.max(answer, gameStart());
            return;
        }
 
        for (int i = 1; i <= 4; i++) {
            order[depth] = i;
            permutation(depth + 1);
        }
    }
 
    private static int gameStart() {
        
        Arrays.fill(horse, start); // 말들을 시작지점으로 배치
        int score = 0;
        
        for(int i=1 ; i<=10 ; i++) {
            Node cur = horse[order[i]]; // 순열 할당된 순서대로 말 선택 
            cur.isEmpty = true;    // 현재 칸 비우기
            // 주사위에 나온 수치만큼 이동
            for(int j=1 ; j<=dice[i] ; j++) {
                if(j==1 && cur.fastPath != null) {    //시작하는 시점이면서 지름길이 있다면
                    cur = cur.fastPath;// 지름길로 이동
                } else {    // 빨간색 방향으로 이동
                    cur = cur.next;
                }
            }
            horse[order[i]] = cur; // 이동 후, 말  위치 설정 
            
            // 도착하지 않았으며 이미 말이 있는 노드라면 무효처리 
            if(!cur.isEmpty && !cur.isFinish) {
                score = 0;
                break;
            } 
            else {
                cur.isEmpty = false// 말이 존재하는 것으로 표시
                score += cur.val;
            }
        } // 게임종료
        
        // 다음 게임을 위해 말 위치 초기화 
        for (int i=1; i<=4; i++) {
            horse[i].isEmpty = true;
        }
        return score;
    }
    
    private static void init() {
        start = new Node(0); // 시작위치와 점수
 
        Node temp = start;
        for(int i = 2 ; i <= 40 ; i += 2) {    // 바깥쪽 경로 설정
            temp = temp.addNext(i);
        }
        
        // 도착지점
        Node end = temp.addNext(0);
        end.isFinish = true;
        end.next = end; // 자기 자신 포인트 -> NPE 방지
        
        // 가운데 교차점(val = 25)
        Node crossroads = new Node(25);
        // 교차점(25) - 30 - 35 - 40
        temp = crossroads.addNext(30);
        temp = temp.addNext(35);
        temp.next = Node.getNode(start, 40);
        
        // 10 - 13 - 16 - 19 - 25(교차점)
        temp = Node.getNode(start, 10);
        temp = temp.fastPath = new Node(13);
        temp = temp.addNext(16);
        temp = temp.addNext(19);
        temp.next = crossroads;
        
        // 20 - 22 - 24 - 25(교차점)
        temp = Node.getNode(start, 20);
        temp = temp.fastPath = new Node(22);
        temp = temp.addNext(24);
        temp.next = crossroads;
        
        // 30 - 28 - 27 - 26 - 25(교차점)
        temp = Node.getNode(start, 30);
        temp = temp.fastPath = new Node(28);
        temp = temp.addNext(27);
        temp = temp.addNext(26);
        temp.next = crossroads;
    }
}
 
class Node{
    int val;
    boolean isEmpty, isFinish;
    Node next, fastPath;
    
    Node(int val){
        this.val = val;
        this.isEmpty = true;
    }
    
    // 노드 연결
    Node addNext(int value) {
        Node nextNode = new Node(value);
        this.next = nextNode;
        return nextNode;
    }
    
    // 시작지점부터 탐색해가며 특정 노드를 찾는 메서드
    static Node getNode(Node start, int target) {
        Node temp = start;
        while(true) {
            if(temp == null) {
                return null;
            }
            if(temp.val == target) {
                return temp;
            }
            temp = temp.next;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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