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란?

EAI란 무엇인가?

EAI란
[그림 1] EAI (출처 : TIBCO)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은 말 그대로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이다.

 

EAI는 데이터를 교환하고 제공하는 서비스를 호출하여 기업 내 애플리케이션 사이의 통신을 제공하는 프로세스이다. EAI가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고 서로 통신을 보장하면 비즈니스를 새롭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다.

 

쉽게 말해, 기업 내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서로 상호 작용하기 쉽게 도와주는 솔루션이 EAI라고 생각하면 된다. 

 

 

EAI의 등장 배경

전통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들은 별도의 비즈니스 단위 혹은 기능 내에서 서로 독립적으로 동작하고 사용하는 데이터를 잘 공유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은 비즈니스 간의 상호연동이 쉽지 않고 많은 시간이 걸리며 오류가 발생하기 쉬웠다. 

 

그러나 EAI를 통해 애플리케이션들을 통합하면 수동적인 개입 없이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더 빨리 실행되고 오류를 줄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를 결합하여 더 정확한 최신 뷰를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EAI는 기존 비즈니스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등장하였다.

 

 

EAI의 이점

EAI는 비즈니스에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1. 비즈니스에서 기회에 더 빠르게 대응

EAI를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자동화되어 다른 부분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된다. EAI에 대한 API 중심 및 이벤트 기반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특별한 기술 없이도 디지털 환경을 빠르게 연결 및 재연결 할 수 있어 비즈니스 효율성과 유연성을 모두 높일 수 있다.

 

 

2. 몰입적인 사용자경험 제공

EAI를 통해 고객에게 비즈니스의 힘을 제공할 수 있다. 고객을 위한 통합되고 생산성이 높은 디지털 환경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새로운 유형의 서비스를 쉽게 제공할 수 있다.

 

3. 생산성 향상

 

비즈니스 조직 전반에 걸친 통합 플랫폼의 제한 없는 특성으로 인해 조직 내외부 모든 사용자가 기본 호스팅 플랫폼에 대한 기술적 기능이 없이도 필요한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온프레미스(On-premise), 클라우드 등 어디에 배포되어 있든지 쉽게 접근할 수 있다. 

 

4. 새로운 기술로 쉽게 전환 가능

 

API 중심의 통합 및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를 사용함으로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기술을 보다 쉽게 수용할 수 있다.

 

 

 

EAI 접근 방식

 

EAI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Business Requirement

기업에서 EAI 시스템이 가져야할 요구사항이다. 어떤 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할것인지, 거래에 대한 추적과 장애 처리를 어떻게 할것인지, 목표 성능은 어느정도 인지 그리고 어떤 시나리오에 따라 시스템들이 통신을 할것인지와 같이 EAI 시스템이 실제 가져야하는 기능적/비기능적 요구 사항들이다

 

 

Architecture

EAI가 모두 똑같은 설계와 아키텍쳐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요구 사항에 따라서 아키텍쳐가 변경된다. 아키텍쳐는 EAI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구현에 반영하는 중요한 청사진이 된다

 

 

Process

EAI 프로젝트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는, EAI의 기본 목적이라는 게 다른 시스템과의 연동이기 때문에, 타 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많다는 것이다. 인터페이스 연계에 대한 요건을 맞추고, 테스트를 하고 변경 사항을 반영해야 하는 일이 많고 인터페이스의 수도 보통 300~400개는 넘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계 방식을 협의하고 개발 및 배포하는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Development / Production Environment

마지막으로 개발 및 운영 환경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데, 앞서 설명했듯이, 타팀과의 인터페이스가 중요하기 때문에 개발에서 완료된 인터페이스 EAI와 연동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팀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EAI 자체의 개발환경과 타 팀을 위한 개발 환경이 존재해야 하고, 특히나 대외거래(B2B)의 경우 물리적으로 폐쇄망 (X.25와 같이 기업과 기업을 연결하는 독립적인 회선)이 존재하기 때문에, 개발 및 운영 환경을 어떻게 설계하고 환경간의 이행을 어떻게 해야 하는 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게 된다

 

 

 


참고

 

1. https://www.tibco.com/ko/reference-center/what-is-application-integration

2. https://bcho.tistory.com/361 [조대협의 블로그:티스토리]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