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도메인(Domain)과 DNS(Domain Name System)란?

도메인(Domain)이란?

도메인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특정 사이트에 진입할 때, IP 주소를 대신하여 사용하는 주소이다. 도메인을 이용하면 한눈에 파악하기 힘든 IP주소를 보다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구글의 IP 주소가 11.32.23.232 이라고 하자. 이것 보단 도메인인 www.google.com 훨씬 확인이 쉽다. 

 

 

DNS(Domain Name System)란?

DNS는 도메인 이름을 IP주소로 변환하거나 IP주소를 도메인 이름으로 변환하는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DNS는 이름과 숫자 간의 매핑을 관리하여 마치 전화번호부와 같은 기능을 한다. DNS 서버에서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하여 도메인 이름을 웹 브라우저에 입력할 때 최종 사용자를 어떤 서버에 연결할 것인지 제어한다. 이 요청을 쿼리라고 부른다.

 

DNS 서버는 아래와 같은 종류들이 존재한다.

1. Local DNS 서버

URL에 도메인 이름을 입력했을 때 가장 먼저 탐색하는 DNS 서버이다. 보통 자신의 컴퓨터의 ISP(Internet Service Provider)가 local DNS 서버를 담당하고 있다. 예를 들어 SK 브로드밴드, KT 등 인터넷 제공 업체의 DNS 서버에 DNS 쿼리를 보내게 되는 것이다.

 

2. Root DNS 서버

ICANN이 직접 관리하는 서버로, TLD DNS 서버 IP들을 저장해 두고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3. TLD(Top Level Domain) DNS 서버

도메인 등록 기관이 관리하는 서버로 Authoritative DNS 서버 주소를 저장해 두고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Top Level Domain(최상위 도메인)은 대표적으로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kr, .jp, .us 등)과 일반 최상위 도메인(.com, .net, .org 등)이 존재한다.

 

4. Authoritative DNS 서버

실제 개인 도메인과 IP 주소의 관계가 기록/저장/변경 되는 서버이다. 일반적으로 도메인/호스팅 업체의 네임서버를 말하지만, 개인 DNS 서버 구축을 한 경우도 여기 해당한다.

 

 

DNS 과정

DNS 과정
[그림 1] DNS 과정

URL에 www.google.com을 입력했다고 하자.

 

1. 클라이언트는 Local DNS 서버에 요청을 보낸다.

2. Local DNS 서버에 해당 도메인이 없다면 Root DNS 서버에 요청을 전달한다.

3. Root DNS 서버는 .com 도메인의 TLD DNS 서버에 요청을 보내라고 알려준다.

4. TLD DNS 서버에 요청을 보낸다.

5. TLD DNS 서버는 구글 서버 제공 업체의 DNS 서버에 요청을 보내라고 알려준다.

6. 구글 서버 제공 업체의 DNS 서버에 요청을 보낸다.

7. www.google.com의  IP 주소를 응답한다.

8. 사용자는 드디어 www.google.com의 IP 주소를 알게 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