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 시스템 카탈로그(System Catalog)란?

시스템 카탈로그란?

1. DBA의 도구로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데이터 개체들에 대한 정의나 명세에 대한 정보를 수록한 시스템 테이블이다.

2. 하나의 작은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사전(Data dictionary)라고도 한다.

3. DDL의 결과로 생성되는 기본 테이블, 뷰, 인덱스, 데이터베이스, 접근 권한 등의 데이터베이스 구조 및 성능 평가를 위한 통계정보도 저장한다.

4.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 정보, 스키마들 간의 사상 정보, DBMS의 특정 모듈을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저장한다.

5. 시스템 카탈로그에 저장된 내용을 메타 데이터(Meta Data)라고 한다.

 

+ 스키마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다음을 참고하자.

 

[DB] 스키마(Schema)란? 외부스키마, 개념스키마, 내부스키마

스키마(Schema)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조건에 관한 전반적인 명세를 기술한 것이다.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데이터 개체(Entity), 개체의 특성을 나타내는 속성(Attribut

code-lab1.tistory.com

카탈로그의 특징

1. 카탈로그 자체도 시스템 테이블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 이용자도 SQL을 이용하여 내용을 검색해볼 수 있다. 

2. 사용자가 INSERT, DELETE, UPDATE문으로 카탈로그를 직접 갱신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3.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따라 구조가 다르다.

4. 카탈로그는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한다.

5. 카탈로그는 사용자가 SQL문을 실행시켜 기본 테이블, 뷰, 인덱스 등에 변화를 주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갱신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